• 메인으로
  • 소식
  • 언론보도

언론보도

제목 <국제뉴스> 경주 솔거미술관, '산모롱이 느린 선 하나' 작가 인터뷰 1(441)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7.28
첨부파일
내용

전통 한국화를 재창조하는 두 작가 김선두와 서용
현대적 시선의 전통적 모필과 채묵이 결합된 한국화 창조하는 ‘김선두’
국내외서 인정받는 둔황 벽화 전문가로 독창적인 화풍 구축해낸 ‘서용’

(경주=국제뉴스) 김진태 기자 = “지루할 겨를 없이, 한국화만이 갖고 있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흐름의 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산모롱이 느린 선 하나 포스터
산모롱이 느린 선 하나 포스터

경주엑스포대공원 솔거미술관 한국화 특별전 ‘산모롱이 느린 선 하나’ 전시에 함께하고 있는 서용 작가와 김선두 작가는 전시 참가의 의미를 밝혔다.

한국화의 거장으로 손꼽히는 이종상 선생의 제자인 두 사람은 다른 분위기의 화풍으로 각자의 한국화를 그려내고 있다.

‘천상언어’ 시리즈로 이번 전시에 참여한 서용 작가는 둔황 벽화 연구를 바탕으로 전통적인 벽화기법을 현대적으로 재창조해낸다.

천상언어1909, 천상언어1910 - 서용(2021)
천상언어1909, 천상언어1910 - 서용(2021)

서용 작가는 “무당이 신의 말을 전하듯이 나는 꽃으로, 나무로 또는 바람으로 들었던 신의 말을 그림이라는 도구로 풀어놓는다”고 작품관을 전했다.

솔거미술관 '산모롱이 느린 선 하나' 전시 중 서용 작가의 작품이 전시된 제 1전시관
솔거미술관 '산모롱이 느린 선 하나' 전시 중 서용 작가의 작품이 전시된 제 1전시관

‘천상언어’ 작품들은 부처의 일대기를 함축적으로 그려낸 변상도의 일부다. 변상도는 불교 경전의 내용이나 그 교의를 알기 쉽게 상징적으로 그린 그림을 나타낸다.

서용 작가
서용 작가

서용 작가는 “작품은 보는 사람의 해석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다”며 “예술을 통해 사람들이 기쁨과 행복을 느낄 수 있다면 그것이 신의 뜻을 전하는 작가의 의도가 맞닿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용 작가가 막고굴 벽화 연구를 통한 짙은 인상의 화풍을 그려낸다면 김선두 작가의 작품은 풍경을 중심의 편안함으로 대표된다.

느린풍경-푸른길 - 김선두(2019)
느린풍경-푸른길 - 김선두(2019)

김선두 작가는 ‘느린 풍경’과 ‘낮별’ 시리즈로 이번 전시에 참여했다. 그의 작품은 전통 한국화 기법인 이동시점을 극대화해 풍경 안에서의 시점을 매개로 인간도 자연의 일부임을 해학과 풍자로 표현한다.

솔거미술관 '산모롱이 느린 선 하나' 전시 중 김선두 작가의 작품이 전시된 제 4전시관
솔거미술관 '산모롱이 느린 선 하나' 전시 중 김선두 작가의 작품이 전시된 제 4전시관

기술적 특징으로는 장지에 수십 번 색을 쌓아 올려 유화와는 다른 은은하고 밝은 한국화의 특징을 여실히 보여준다.

김선두 작가
김선두 작가

그는 “전통적인 기법에 내용은 이시대의 것을 접목하려고 노력한다”며 “방식은 전통이지만 관점을 달리하면 한국화도 새로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진경산수와 같은 풍경에 동물과 반사경 등을 매개로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며 “반사경을 통해 삶의 속도를 줄이고 뒤를 돌아볼 수 있는 느림과 한 곳에 시선이 집중돼 주변 풍경을 보지 못하는 새와 곤충 등을 통해 삶의 깨달음을 전하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서용과 김선두 작가는 중견 한국화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한국화를 새롭게 조명하는 이번 전시에 대한 남다른 기대감을 남겼다.

이들은 “이번 전시는 한국화를 범주로 하는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이번 전시는 한국화의 콘트라스트를 폭넓게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한국화만이 갖고 있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흐름을 갖는 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솔거미술관 한국화 특별전 ‘산모롱이 느린 선 하나’는 오는 10월3일까지 진행된다.

연합뉴스 김진태 기자 / n2000@daum.net
출처 :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75957

목록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중앙일보> 경주엑스포대공원 특별전 이은호·이애리 "생성과 소멸까지 순환하는 자연 표현" [출처: 중앙일보] 경주엑스포대공원 특별전 이은호·이/programs/board/boardView.aspx?cmd=2&bod_uid=1953&srchEnable=1&srchColumn=&srchVoteType=-1&srchSDate=&srchEDate=&mnu_uid=118&srchBgpUid=-1&srchKeyword=&pageRef=0&pageOrder=0&pagePrvNxt=1&pageNo=1&
이전글 <연합뉴스> 현대적 수묵화의 진수…박대성 인사아트센터 개인전/programs/board/boardView.aspx?cmd=2&bod_uid=1949&srchEnable=1&srchColumn=&srchVoteType=-1&srchSDate=&srchEDate=&mnu_uid=118&srchBgpUid=-1&srchKeyword=&pageRef=0&pageOrder=0&pagePrvNxt=1&pageNo=1&